홍수 처럼 쏟아지는 AI 뉴스 들 중에서 붙잡고 싶은 AI뉴스를 모아봅니다.
[AI 뉴스 1] 말하는 로봇: 새로운 AI 모델이 시각과 언어를 로봇 동작으로 변환합니다.

Google의 새로운 AI 모델인 로봇 트랜스포머 2(RT-2)는 로봇이 익숙한 작업과 새로운 작업을 모두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비전-언어-행동 모델입니다. RT-2는 웹의 텍스트와 이미지에 대한 학습을 통해 로봇 동작을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로봇이 인간처럼 더 많이 학습하고 학습한 개념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로봇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RT-2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나리오에서 향상된 성능을 보였으며 향후 더 많은 범용 로봇을 구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mmt: 이 기사인 즉슨 웹의 텍스트와 이미지의 학습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RT-2로 인해 로봇이 사람의 지시를 이해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건데, 물론 아직 상용화가 되려면 한참은 멀었지만 지금 AI 수준을 생각하면 이게 단순히 인간의 명령을 인식하여 행동에 옮기는 것에 그칠까 싶은 생각도 들고 좀 무섭기 까지 하네요. 저번에 인공지능과 뇌세포의 융합도 그렇고 결국 이런 연구가 진행될 수순이었지만 요새 들어 더욱 발전속도가 빨라지는 거 같습니다.
[AI 뉴스 2] 인텔 CEO: ‘우리는 우리가 구축하는 모든 플랫폼에 AI를 구축할 것입니다.’

인텔의 CEO인 팻 겔싱어(Pat Gelsinger)는 인텔이 만드는 모든 제품에 AI를 통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인텔은 머신 러닝 작업을 위한 온보드 뉴럴 프로세서가 탑재된 최초의 칩인 Meteor Lake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겔싱어는 AI가 결국 인텔이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탑재되어 소비자, 개발자,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언어 번역, 실시간 트랜스크립션, 자동화 추론, 관련성 묘사, 생성된 콘텐츠 및 게임 환경, 실시간 크리에이터 환경 등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Microsoft는 또한 인텔의 Meteor Lake 칩으로 구동될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 버전의 Windows에 AI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cmmt: AMD, Apple, Qualcomm 도 AI 프로세서를 칩에 통합 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인텔도 여기에 뛰어드는 건 당연한 일인거 같고,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 버프까지 받으니 다른데 보다 좀더 경쟁력이 있겠죠? 음.. 인텔 주식을 좀 사야겠네요. (아닌게 아니라 오르고 있긴함)
[AI 뉴스 3] MIT, AI의 조작으로부터 이미지를 보호하는 ‘마스크’ 개발

MIT 연구팀이 개발한 PhotoGuard는 AI에 의한 이미지 조작을 방지하는 인간 눈에 보이지 않는 ‘마스크’입니다. 이 마스크는 이미지를 보호하고 조작 시 출력물을 왜곡시킵니다. PhotoGuard는 딥페이크 탐지를 향상시키며, 워터마킹보다 효과적입니다. DALL-E와 Stable Diffusion 같은 AI 이미지 모델의 남용이 증가하면서 AI로 생성된 작품을 감지하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OpenAI도 AI로 생성된 콘텐츠 판별 연구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cmmt: 일전에 뉴진스 얼굴을 가지고 미드저니에서 여기저기 합성한 포스트가 생각나네요. 미드저니에 이런 기능이 있다는 걸 알려드릴려고 한 거였지만 (되게 재밌기도했고) 결국 원본 이미지를 왜곡 하는 거라 마음 한구석에 찜찜했었거든요. 특히나 딥페이크 기술은 날이 갈 수록 발전 하고 그로 인한 폐해가 늘어날 가능성을 생각하면 이러한 이미지 보호 기술은 꼭 필요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AI 뉴스 4] AI로 인해 일자리가 급격하게 변화할 위험에 처한 근로자들은 이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미국 퓨 리서치 센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약 27백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거나 보조될 수 있는 직종에서 일하고 있으며, 이는 인공지능에 가장 노출된 직종으로 정의됩니다. 데이터 분석과 창의적 사고가 높은 활동이 인공지능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 개발자와 예산 분석가와 같은 직종이 노출 빈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보육원과 소방관과 같은 직종은 노출 빈도가 낮은 편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인공지능에 노출된 직종에서 더 많이 일하고 있으며, 이는 육체적으로 힘든 직종을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약 27백만 명의 미국인이 인공지능에 가장 노출된 직업에서 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직종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AI의 영향에 덜 우려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부 기술 업계 종사자들은 AI가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cmmt : 저도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입장으로서 언제라도 AI (혹은 키오스크)로 대체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데요. 결국 키오스크가 생기기도 했지만 아직은 사람들이 기계가 아니라 사람이 직접적으로 주는 정보에 대해서 더 신뢰감을 갖고 있는 거 같았습니다. (제가 아직까지 잘리지 않는 걸 보면;;) AI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 수도 있지만 AI로 인해 일자리가 늘어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저는 열심히 공부해서 전자가 되더라도 후자로 잘 옮겨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ㅎ
[AI 뉴스 5] Adobe, 포토샵 베타에 파이어플라이 기반 생성 확장 옵션 추가

어도비의 포토샵 베타 버전에는 새로운 제너레이티브 익스팬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인공지능 단서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매끄럽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자르기 툴을 선택하고 원하는 화면 비율로 이미지를 설정한 후, 생성 채우기 및 생성 확장 옵션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Adobe Photoshop 베타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하려면 해당 버전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베타 버전을 사용하려면 Adobe Photoshop 또는 Adobe Creative Cloud(모든 앱) 구독이 필요합니다. 이 기능은 2023년 하반기에 더 광범위하게 출시될 예정입니다.
cmmt : 어도비 클라우드를 구독하고 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도비 포토샵이 베타 버전이 따로 있습니다. 여기에서 어도비의 파이어 플라이 기반의 AI 기능 중 하나인 생성 채우기 기능이 있는데 처음엔 이게 크게 의미가 있을까 어색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제가 실제로 써보니까 위의 예시 사진처럼 정말 어색함 없이 채워주더라구요. 역시 최고의 디자인 툴 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