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Creative Market’ 플랫폼을 알고 계시나요?

Asset

Creative Market은 디자인 Asset 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고 사용자들은 원하는 디자인 리소스를 구매할 수 있는 데요. 다양한 디자인 리소스와 편리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아마 디자인 리소스를 판매하는 사이트 중에 가장 큰 사이트 인거 같아요.

저는 그래픽 디자인을 업으로 삼고 있진 않지만 NFT 작가로 활동하고 있어서 가끔 사진, 일러스트 등의 디자인 소스나 폰트, 브러쉬가 필요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예전에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를 사기 위해 ‘Creative Market’에 가입한 적이 있는 데 아래와 같이 매주마다 다른 무료 디자인 Asset 을 아래와 같이 메일로 보내주더라구요.

Asset

Creative Market에서는 다양한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만든 엄청나게 방대한 양의 폰트, 그래픽, 웹 테마, 사진, 일러스트, 템플릿 를 구매 하실 수 있는데요. 물론 구글에서 찾아보면 무료 디자인 Asset을 구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이 있지만 Creative Market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Asset은 남다른 퀄리티를 제공해서 구매에 뽐뿌가 올때가 많이 있습니다.

잠깐?! 디자인 Asset 이란? : 디자인 Asset은 디자인 작업에 사용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디자이너들이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도구나 소재로 사용됩니다.

  • 그래픽 : 로고, 아이콘, 배경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등 그래픽 요소들이 디자인 Asset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그래픽 자원은 디자인 작업에서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폰트: 디자인에서 폰트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의 폰트들은 디자인 Asset으로 제공되어 프로젝트에 적합한 폰트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템플릿: 웹 사이트 템플릿, 프린트 디자인 템플릿 등의 템플릿은 디자이너가 디자인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시작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UI/UX 요소: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UI/UX 자원도 디자인 Asset으로 포함됩니다. 버튼, 아이콘, 폼 요소 등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자원들이 포함됩니다.

물론 너무너무 사고 싶은 Asset이 있으면 구매 하기도 하지만 저렇게 무료로 보내주는 Asset을 활용해서 컨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작품을 만들어도 좋을거 같아서 무료 Asset을 다운 받고 포토샵에서 활용하는 방법까지의 과정을 다 보여드릴게요.

라이센스 확인

* 주의해야 할 점! 라이센스 확인 필수!!

무료 Asset을 다운 받으시면 이렇게 다운로드 리스트에 적용 가능한 라이센스가 뜨는데요.

Asset

제가 받은 Asset은 Personal과 Desktop 라이센스를 적용받는다고 하네요.

Asset

Personal License 의 사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 가능한 경우: 판매용이 아닌 최종 제품, 비영리 활동을 위한 개인 소셜 미디어 계정 하나
  •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판매용 최종 제품,비즈니스 소셜 미디어 계정,유료 광고물 (실체 또는 디지털),네이티브 앱, 웹 앱 또는 게임
Asset

Desktop license 는 무제한으로 상업용 및 개인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 소셜 미디어, 포장, 유료 광고 등이 포함됩니다.

  • 사용 가능한 경우: 웹 앱 및 웹사이트 사용 레스터화된 형태로만 사용 가능, 게임 레스터화된 형태로만 사용 가능, 디자인 또는 Print-on-Demand 애플리케이션 라이선스 사용자만 폰트를 사용하여 완성된 최종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할 수 없는 경우:폰트 파일 내장 폰트는 항상 레스터화된 형태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Personal license 같은 경우에는 상업적이용이 안되고 Desktop License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다는 얘기네요. 라이센스를 위반하여 사용하실 경우 정말 ‘큰일’ 나실 수 있으니 사용범위를 꼭 미리 체크 하시고 사용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자 ! 이제 라이센스도 확인 했으니 본격적으로 다운 받은 파일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sset

제가 이번주에 받은 무료 Asset 들입니다. 저는 이중에서 맨 아래에 있는

Asset

Film Burn Light Overlays by Pixelbuddha Asset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이 Asset은 사진 위에 적용할 수 있는 light leaks overlay 인데요. 이는 디지털 필터로 자연스러운 빛 노출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필름 카메라에서 발생하는데 카메라의 빛이 새어나와 필름에 노출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양한 노이즈와 먼지 텍스처로 편안하고 빈티지 스러운 무드를 만들 수 있다는게 특징이네요. 이 디자인 회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Asset 은 아래와 같은 파일을 제공합니다. (Personal license 제공 : 상업적 이용 금지 ㅠㅠ 대신 비상업용 개인 sns에는 업로드 가능합니다)

포함된 파일 : 14 light leaks overlays; dust textures included(먼지 효과); noise overlay applied (노이즈 효과); 4500×3000 px, 300 dpi;

예시 사진들이 너무 멋지지요?

과연 저의 사진도 이런 느낌이 나올지 포토샵에 제 사진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sset 파일다운하기

Asset

다운을 받아서 압축을 풀면 위의 파일들이 나옵니다. 저는 Help를 먼저 클릭해보겠습니다.

Asset

Asset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하라는 대로 진행해보겠습니다.

Asset 사용법 확인

자신의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Edit Content 레이어(녹색으로 표시)를 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레이어의 썸네일(레이어 자체가 아닌 작은 직사각형 이미지)을 두 번 클릭하면 새 탭이 열립니다. “Delete Me” 레이어를 삭제한 후, 남은 레이어에 자신의 이미지를 끌어다 놓으세요. 적용한 변경 사항을 저장하기 위해 Cmd+S(또는 Ctrl+S)를 누르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런 다음 Smart Layer를 닫고 주 탭에서 적용된 효과를 확인하세요!

Asset

포토샵에서 다운받은 폴더에 있는 파일중에 PSD파일을 여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Your Content 레이어 선택

Asset

Your content 레이어 중 작은 사각형 이미지를 더블 클릭합니다.

Delete Me 레이어 삭제

Asset

위와같이 새로운 창이 뜹니다. 그중에서 Delete Me 레이어를 삭제해 줍니다.

Your design에서 사진 선택

Asset

위에 레이어 중 Your design 을 클릭하고 제가 찍은 사진들 중 하나를 place 해줍니다.

Asset

사진이 잘려서 아래와 같이 사진 크기를 키워 프레임안에 다 들어가게 크기 조정을 했습니다.

사진 크기 조정

Asset

화질이 깨져보이는데 이때 그냥 Enter를 치시면 깨끗한 화질로 보이게 되니 신경쓰지 말고 그냥 진행합니다.

저장 후 해당창 끄기

Asset

Your design에 제 사진을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이대로 저장을 하고 해당창을 끕니다.

필터 효과 확인

Asset

짠~! 이렇게 필터가 적용된 모습으로 사진이 보이게 됩니다.

Asset

옆에 있는 여러가지 overlay 스타일 옆에 있는 눈을 껐다 켰다 하시면서 자신이 맘에드는 필터를 고르면 됩니다.

Your contents 레이어에서 사진 교체

Asset

매번 새창을 켜기 귀찮으실때는 맨 위에 있는 Your contents 레이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Replace Contents’ 메뉴를 선택하시면 쉽게 사진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Asset

다른 사진으로 바꿔줘봤습니다. 중간에 빛노출 효과가 느낌있네요 ㅎ

Asset

멋스러운 폰트와 함께 완성해보았습니다.

상업적 이용이 제한적이라는 건 아쉽긴 하지만 제공되는 무료 Asset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느낌의 먼저 시도해보고 구입하는 것도 Asset 구매 실패 리스크를 낮출 수 있을 거 같네요. (sns에 활용하는 건 덤 ㅎㅎ)

Similar Posts